-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님을 모시고 1.27(주일) ~ 30(수) 새해은혜집회가 열렸습니다. 30일(수) 저녁 마지막 집회에서 은혜받았던 말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감격의 회복 (에베소서 2:1~7)

 

운동삼아 등산하는 나무 하나가 쓰러져있었음. 쓰러진 나무는 반듯하고 좋아보이는 나무였고, 주변에 살아있는 나무들은 부실해보이고 꼬부라진 나무들이었다.


강단에 꽃꽂이하는 꽃들은 예쁘고 보기좋은 꽃들이지만 "죽은" 꽃이고, 길가, 담벼락에 꽃은 초라하게 보이지만 살아있는 꽃이다.


1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 : 허물 - 잘못된 발걸음, 침입, 경계선에서 멀어져 있다.   - 표적을 맞추지 못했다. 표적에서 벗어나 있다.    


내가 하나님과 관계에서 깊이 뿌리내리고 교감하고 있는가? 친밀감이 있는가? 보면 내가 영적으로 살아있는지 죽어있는지 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잘못되면 나타나는 현상]


1. 세상 가치관에 따라가게 된다. (세속화)

  - 창세기 34:1 (레아가 야곱에게 낳은 디나가 땅의 딸들을 보러 나갔더니)  - 낯선 세겜을 호기심에 기웃거리다가 나쁜일을 당함


  - 나도 세상에 기웃기웃 거리고 있지는 않은가?


2. 사단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게 된다.

   - 에베소서 2:2 ( 때에 너희는 가운데서 행하여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으면 무언가 사단의 영에 지배받는 것을 의지할 밖에 없게된다.


   - 무교도 역시 믿음이고 종교다


   - 사단의 영역은 불순종의 영역이다.


   - 위조지폐감별사는 항상 진짜 돈만 가지고 훈련한다.


3. 타락한 인간의 본성을 따라 살게 된다.


   - 에베소서 2:3 (전에는 우리도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 위의 1,2 외부의 유혹에 의한 것이고, 3 내면의 죄된 본성에 의한 것이다

 

에베소서 2 1~3 : 외적인, 내적인 유혹에 의한 죄된 부분...

                    4~7 : 하나님의 개입하심으로 대반전이  일어난다.


 4절의 원문에는 접속사 "But(그러나)" 있다. - "그러나" 있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

2,3절만 있는 인생과 4절의 그러나가 있는 인생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4절의 "그러나" 있는 인생이라도 2~7절까지 있는 인생이지, 4~7절까지만 있는 인생은 없다.


어느 누구든지 2, 3절을 해결한 인생은 없다교회 안에서 2, 3절에 대해 방심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가 평생에 기억해야할 인생의 지침]


1. 안에 노예 근성이 있음을 알고 철저하게 경계하라

   - 스스로를 믿지마라 : 다윗과 밧세바


   -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았으나(칭의)  온전한 성화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성화

   - 홍해는 건넜으나 아직 요단강을 건너지 못하고 광야에 머물러 있는 상태


   - 미국 LA 집회 가는데 비행기로 9시간 정도 밖에 걸려 있다. 몸은 미국에 있긴 있는데 생체시계는 여전히 한국시간에 맞춰 돌아가고 있다.

   - 홍해는 바로 건넜지만 애굽에서의 노예 근성은 여전히 몸에 익숙한 상태


   - 아무리 성령충만한  목사님이라도, 장로님이라도, 순장이라도 에베소서 2: 2~3절이 해결된 분은 없다.


   - 목사님은 성적으로 19 관람불가 영화는 보지 않는다.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은 성인에게도 유해하다.


   - 사단은 소리소문 없이 우리 안에 들어와서 우리를 넘어뜨리려 하고 있다.


   - 베드로전서 2:11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 지상 최대의 과제!


2. 구원의 즐거움, 구원의 감격을 입으로 선포하라

   - 2~3  : 허물, , 불순종, 욕심, 진노 등등  어둡고, 칙칙한 단어들이 사용됨

     4~7  : 긍휼, 사랑, 은혜 등등 밝고, 화려하고, 생기있는 단어들이 사용됨.


   - 그리스도인의 가장 강력한 특징은 "밝음"이고,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복음의 속성 자체가 밝음, 기쁨이다


   - "경이로움" 감정을 가져라. "경이로움" 말로 표현하라.

   - 하나님 안에서 경이로움을 가졌던 때를 기억하고 회복하라.


   - 하나님의 창조사역과 부어주신 은혜를 말로 선포하면 스스로가, 가정과, 교회와 직장이 선포함에 영향을 받고 변화된다.


   - 하나님의 창조섭리는 내가 선포하기 이전에도 이후에도 동일하게 여전히 놀랍다. 그러나 선포하기 이전에는 나에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선포할 때에야 나에게 영향을 주기 시작한다.


   - 교회와 가족과, 동역자들, 동료들에게 놀라움을 선포할 관계가 회복되고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다.


   - 믿음의 가문은 당대의 성도가 혹시 영적 능력을 나타내지 못하고 몸이 땅을 떠나더라도 자녀들에게서 영적 능력이 나타난다.


   - "나는 하나님께 결코 성공을 구한 적이 없다. 다만 경이로움을 구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것을 허락하셨다" (아브라함 헤셀)

   - "논쟁 사람은 논쟁하라 나는 하나님을 놀라워하리라!" ( 어거스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