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특별히 다가온 문장들을 따로 정리해본다.

--------------------------------------------------------------------------------------
[프로페셔널의 조건] 피터 드러커
 p30 피드백 활동을 하라 - 목표를 세우는 사람은 많지만 그 목표가 예상대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사람이 발전한다는 것은 실패의 건수를 줄인하든 의미이고 그것은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15세기 예수회 칼뱅파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그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마다 예상 결과를 기록했다가 일정 시간 경과 후에 돌아보는 전통을 가졌다.

 p35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각(Perception)이다. 내가 무슨 얘기를 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상대방이 무슨 얘길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무언가를 외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듣는 사람이 없거나, 있어도 들으려 하지 않으면 실패한 것이다.

[WOW프로젝트 1] 톰 피터스
 p40 당신의 이름을 알리는 '브랜드 유(Brand You)' 전략으로 무장하라. 일을 업무가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프로젝트로 만들어라.
       어떤 회사의 무슨 담당 아무개가 아니라 자신의 이름만으로 주목받는 인물이 되라. 그렇지 않으면 월급이나 꼬박꼬박 받아먹다가 적당한 시점에 퇴출되는 월급쟁이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회사의 우산을 빠져 나와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화해야 한다.

      자신을 어떤 회사에 다니는 직원이라고 생가하지 말고 자신의 경력을 위해 그 회사와 거래하고 있는 독립계약자라고 생각하라.  자신의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항상 발전을 추구하는 삶을 살고 이를 바탕으로 자립적인 '브랜드 유'를 만들어라.

 p41 브랜드 유는 회사에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에 충성한다.
       브랜드 유에 성공한 이들의 특성은 사람을 만나 명함을 모으는 것이 취미다. 괴짜들과 어울려 그들의 장점을 흡수할 줄 아는 사람, 추진력이 절대 선이라고 믿는 사람, '왜 매를 벌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일단 저지르고 용서를 구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 때로는 신념이 너무 강해 동료들을 질리게 만들기도 하는 사람이다.

 p43 개인 브랜드를 평가하는 항목
       - 나는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다. 내년 이맘때까지는 한두 가지 새로운 부분이 추가될 것이다
       - 지난 90일 동안 새로운 것을 (~~가지) 배웠다
       - 지난 90일 동안 나의 명함철에 중요하고 새로운 이름을 몇 개 추가했다
       - 나는 지역사회나 전국, 혹은 세계를 대상으로 한 공식적인 자기 홍보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 지금의 내 이력서는 (몇 가지 면에서) 작년 이맘때와 확연히 다르다.

 p44 팔리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을 다듬어 상품화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상품을 구매할 고객에게 충성을 다하라. 상사에게 바치던 충성을 고객과 고객이 내게 준 프로젝트에 바치는 것이다.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구본형
 p47 우리 시대 최대의 적은 관료주의다. 관료주의란 관행과 습관으로 하루하루를  사는 태도이다. 관료주의란 얼굴은 최고경영자를 향하고 고객에게는 똥구멍을 들이대는 조직이다. 급변하는 시대에 관료주의는 더 이상 생존이 불가능하다.
       창조적인 괴짜가 되어 이것을 파괴해야 한다. 창조적인 괴짜는 재능을 가지고 기존의 것을 부인하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다.

 p48 남자는 단계별 사고를 하고, 여자는 웹 사고를 한다. 웹사고의 가장 큰 장점은 전체를 본다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정보를 하꺼번에 감지하고 해석해 본능적인 감을 가지게 해준다.

 p50 세상은 나를 위해 웃음거리를 제공해주지 않는다. 웃음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다. 웃기 때문에 행복해진다." - 현대 심리학의 아버지 윌리엄 제임스
       직장에서의 웃음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웃을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웃음이 업무를 방해한다고 생각하는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지배하는 직장은 엄숙하고 근엄하다.

 p51 시간관리란 '만일 내가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면, 시간을 벌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그렇게 시간을 번 사람이 더 시간이 없다. 하루를 작은 조각으로 분해하는 사람은 적어도 그 일을 하느라 더 바쁘다. 그 사람은 하나의 약속에서 다른 약속으로 이동할 뿐이다. 여전히 그는 시간에 쫓긴다.
       시간의 부족은 유감스럽게도 오히려 성공적인 시간관리의 결과다.

 p52 변화를 현재의 자신과 다른 사람이 되기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자신을 바꾸어 다른 사람이 된다는 것은 가장 비효과적인 방법이다. 성공 가능성도 별로 없다.
      변화의 핵심은 자신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 혁명] 마커스 버킹엄/도널드 클리프턴
 p62 강점이 되는 행동은 계속될 수 있는 행동이어야 한다. 그래야 성과를 예상할 수 있다.
       남보다 뛰어나기 위해 자신이 맡은 모든 역할에서 강점을 보일 필요는 없다. 그럴 수도 없다.
       약점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강점을 극대화해야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

[First, Break All The Rules] 마커스 버킹엄/커트 코프만
 p70 "브로드밴딩(Broadbanding) 급여체계"
       메릴린치에서  최고의 금융 컨설턴트 연봉 50만 달러, 지점장 최저 연봉은 15만 달러
                           최고의 금융 컨설턴트가 지점장에 오르기 위해서는 일단 현재 연봉의 70퍼센트를 포기해야 함
                           지점장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 최고의 지점장이 받는 연봉은 수백만달러에 이른다.
       브로드밴딩 급여체계는 낮은 직급이지만 일을 훌륭히 잘하는 직원에게도, 관리 능력이 뛰어난 상위 직급에게도 환영받는다. 승진을 높은 급여, 특권, 존경과 동일시하는 우리나라 기업 조직에 꼭 적용되어야 할 방식이다.
      
[협상의 법칙] 허브 코헨
 p74 냉장고 가격은 가격표에 의해 정해지기보다는 쇼핑을 하는 당신에 의해 정해진다. 그것이 협상이다. (단, 냉장고를 꼭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인생은 다 그런거야' 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시대와 리더쉽] 워렌  베니스/로버트 토마스
 p87 기저(Geezers) - 과거 카리스카에 기초한 우리의 아버지 같은 리더쉽을 발휘한 리더
                              괴짜(늙은이),  잭 웰치
      기크(Geeks)     - 정보통신 혁명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유형의 리더십
                              자신의 관심 분야에 박식하면서도 강박적일만큼 열중하는 사람, 외곬, 광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p91 리더가 된 사람과 되지 못한 사람의 두드러진 차이는 삶의 부정적인 요소를 도움이 되는 무언가로 탈바꿈시킬 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바로 이들이 가진 학습능력이다. 지속적 학습 능력은 리더십을 위한 필수 능력이다. 그들은로운 것을 배우는데 많은 흥미를 느끼며 학습 능력의 향상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p92 오염되지 않은 호기심의 능력이야말로 성공한 자와 평범한 자, 즐겁게 일하는 자와 걸핏하면 실망과 불만을 터뜨리는 자들을 판가름하는 잣대이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p109 만약 적합한 사람들을 버스에 태운다면 어떻게 동기부여를 할 것인지, 글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관리란 아무 부가가치가 없는 활동이다. 관리를 한다는 것은 적합한 사람을 채옹하지 않았다는 것과 같은 얘기이다. 
   비전보다 사람이 중요하다. 버스를 타고 어디로 갈지 생각하기 앞서 적합한 사람들을 먼저 버스에 태우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라는 문제가 '무엇' 이라는 문제보다 앞서는 것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은 아닙니다. 적합한 사람만이 가장 중용한 자산이지요.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기업이 가진 최대의 부채입니다. 교육적 배경, 유용한 기술, 전문적 지식, 작업 경험보다 품성이 더 중요합니다." - 뉴커의 한 임원
   해병대는 해병대의 가치관에 동의하는 사람을 모집한 후 임무수행에 필요한 훈련을 시킵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p110 위대한 기업은 사람을 중요시한다. 위대한 기업 중에는 사람을 일회용 반창고처럼 생각하고, 채용 후에 끊임없이 의심하고 관리하는 그런 기업은 없다. 그들은 인사에 엄격했다. 적합한 사람을 채용하고 그 사람을 확실하게 붙잡아 두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위대한 기업이 가진 인사의 원칙은 의인물용 용인물의(疑人勿用 用人勿疑)이다. 의심나면 채용하지 말고, 일단용했으면 그를 믿으라. 또 바꿀 필요가 있다고 느끼면 즉시 실행하라. 누군가를 관리할 필요성을 느낀다면 채용에 실패한 것이다. 최고 인재는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p111 위대한 기업은 냉혹한 사실을 직시했다. 현실을 볼 수 있고, 그 현실에 대해 기탄없이 애기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국가나 기업이 망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언로의 차단이나 왜곡이다. 사람은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듣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p113 오랜 기간 일관되게 한 방향으로 플라이휠을 돌리다 보니 어느 시점에서 돌파점을 통과한 것이다
    하룻밤 새에 일어나는 것은 없다. 그것들은 자라난다. 아이디어들이 자라나다가 어느 순간 확 퍼져 실현되는 것이다. 그들은 변화라는 말을 많이 하지 않았다. 그들이 주장한 것은 변화보다는 진화에 가깝다. 위대한 기업으로의 전환은 플라이휠을 한 바퀴씩 돌리며 추진력을 쌓아가다가 어느 순간 그 축적을 돌파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p114 위대한 기업에는 뭔가 화려하고, 남다른 비법이 있지 않았다. 뻔하고 다 아는 애기고 지루하기까지 했다. 결국 진리는 그런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