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DBMS 세계를 위한 대비』

(Preparing for an Open-Source Software DBMS World)

by Donald Feinberg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세계에 있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도입의 증가와, OSS DBMS 엔진의 성숙되어지는 기능성으로 인해, DBMS 시장에 있어 OSS 움직임은 진보해 나아가고 있다.

 

 

보고서 지침

n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동안, 기업 통제 모델을 확립하도록 하라. 통제 없이 조직 전반으로 DBMS 확산되도록 하지 말라.

 

n        높은 가용성이나 여타 중요 속성을 요구로 하지 않는 단순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OSS DBMS 사용하도록 하라. 만약 3 벤더로부터 인증을 받았을 경우, 안정성, 확장성 신뢰성에 대한(애플리케이션, 관리 도구 비즈니스 지능 플랫폼과 같은) 지표를 주의 깊게 살피도록 하라.

n        모든 제품에 대해 벤더가 공급한 OSS DBMS엔진을 사용하도록 하라. 만약 엔진이 OSS 커뮤니티를 통해서만 단독으로 지원된다면 흥미로울 수는 있으나, 일반 IT 조직 제품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n        제품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OSS DBMS 엔진을 사용할 , DBMS 공급하는 벤더로부터 지원 프로그램을 구입하도록 하라. 지원에 대해 OSS 커뮤니티에 단독으로 의존하는 것을 절대로 피하도록 하라.

 

 

n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DBMS 선택 , 오픈 소스인지 여부와는 상관없이, 동일한 결정 기준(예시: 기능성, 신뢰성, 지원 가능성, 3 지원, 안정성) 사용하도록 하라.

 

전략적 계획 가설

l        오픈 소스가 아닌 여타 DBMS 엔진이 훌륭한 지원 확장성과 보다 다양한 관리/개발 도구를 제공할 것이므로, 2007년까지, 오픈 소스 DBMS 엔진은 중대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사용될 것이다.(확률 0.7)

 

l        2009년까지, OSS DBMS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최상위 다섯가지 DBMS 선택 사양 하나로 고려될 것이다.(확률 0.7)

 

l        OSS DBMS 도입은 2008년까지 그리고 이상의 기간까지 증가될 것이다.(확률 0.8)

 

 

분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 시장은 연간 10% 비율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전반적 RDBMS 시장 점유 경쟁에서 뚜렷한 승자는 없다(No Clear Winner in Overall RDBMS Market Share Race)’ 참조) 컴플라이언스, 데이터 웨어하우스 , 비즈니스 성장, 국제화, 비즈니스 지능, 기민성 등에 근거하여, 업체들은 신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라이선스에 계속하여 투자하고 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 움직임은 DBMS 시장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DBMS 엔진 사용은 증가하고 있다. OSS DBMS 도입은 2008년까지 그리고 이상의 기간까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확률 0.8)

 

수용에 있어 오픈 소스 DBMS 성장

OSS DBMS 사용은 증대되고 있으나(‘지출 배치 동향의 검증 수단인 DBMS 관한 Gartner 연구(Gartner Study on DBMS Identifies Spending and Deployment Trends)’ 참조), 오픈 소스 DBMS 세계는 혼돈스럽다. OSS DBMS 영역에는 작은 규모의 업체에서, 이미 기반을 확보한 대규모 업체까지 많은 참가자들이 존재한다. OSS DBMS 현재 주요 벤더들이 선보이고 있는 사유 DBMS 프리 버전(예시: IBM DB2 Express, Microsoft SQL Server 2005 Express, Oracle XE, Sybase ASE Express) 의해 도전을 받고 있는 상태라 하겠다. 일부 OSS DBMS 엔진과 이의 기본 파일 시스템이 사유 벤더들(proprietary vendors) 의해 구매되었기 때문에 혼란은 가중된다.(‘오픈 소스 시장에 급격한 영향을 가망이 적은 Oracle 거래(Oracle Deal Unlikely to Quickly Impact Open-Source Market)’ 참조)  비상업용과 상업용 OSS DBMS 사용은 상이한 라이선스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는 순수 OSS 일부를 실제로는 OSS이지만 사유 DBMS 레이블을 달도록 초래하고 있다. 이는 운영 체제 관련 전투가 아니다. 다수의 OSS DBMS 엔진(예시: MySQL, Ingres) Linux, Unix Windows 포함한 다중 운영 체제에서 구동된다. 이와 같은 모든 활동과 제품들은 사용, 수용, 통제, 수명, 중차대한 환경에 대한 대비성에 관한 질문을 유발시킨다고 있다. 특정 OSS DBMS 대한 기능성과 특성을 고찰하기 보다는, 보고서는 통상적 의구점에 대한 일반 안내 지침을 제공하고, 이들 경향의 일부를 다루려고 한다.

 

1. 가용한 OSS DBMS 숫자를 감안했을 , IT 조직이 올바른 선택을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상당히 많은 수가 가용하기 때문에 OSS DBMS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나, 신규 참가자들에게서 혁신 요소들을 발견할 있다. 많은 경우, 이와 같은 혁신 요소들은 여타의 OSS DBMS 엔진으로 편입되거나, 구매되어 사유 엔진으로 귀속된다. 따라서 여기서의 쟁점은 조직 내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어떤 엔진을 사용하는 가의 여부라고 있다. 조직 내부의 수준이나 전문성 역시 다른 쟁점으로 대두될 있을 것이다. OSS DBMS 새롭거나 작을수록, 이의 지원을 위해 많은 자원이 요구로 된다고 하겠다.(, 지원을 위한 제품에 정통한 자원이 적으며, 이를 도울 있는 관리 도구는 소수이거나 부재하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Gartner DBMS 지원할 있는 벤더를 가진 OSS DBMS 사용하도록 IT 조직들에게 권고하는 바이다. 이의 예시에는 BerkeleyDB, Cloudscape, Ingres MySQL 포함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DBMS 관리가 가능하고 이에 정통한 OSS DBMS 벤더로부터 서비스 계약을 구매할 있게 된다고 하겠다. 안정성과 수명에 대한 다른 지표로는, OSS DBMS 이용한 소프트웨어 사용을 개발하고 인증하는 3 소프트웨어 벤더들의 숫자를 있다. 지난 동안, 하나 이상의 OSS DBMS 인증하거나 지원하는 3 소프트웨어 벤더들의 숫자가 증가되었음이 목도되었다. 내부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동일한 자문이 적용된다. 사유 DBMS 선택할 때와 마찬가지인 동일한 기준을 OSS DBMS 플랫폼 선택에 활용하도록 하라. 여기에는 상이점이 존재하지 않아야 것이다.

 

2. 사유 DBMS 비교했을 , OSS DBMS 소유 비용은 낮은가?

질문은소유 비용(cost of ownership)’ 대한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많은 기업들은 단순히 획득 비용에만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답변을그렇다라고 믿고 있다. OSS DBMS 대한 라이선스는 소액 또는 전무한 비용이 소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긍정으로 답변을 내린다. 불행히도, 생산 환경에서 OSS DBMS 사용하는 소유 총비용은 대부분의 사유 DBMS 엔진에 비해 고가이고, 많은 벤더들이 제공하는 할인가의 기업 라이선스일 경우 더욱 그러하다. 여기서의 쟁점은 OSS DBMS 환경을 관리하는데 소모되는 부가 비용이라고 있다. 대부분의 IT 조직들은 이미 배치되어 있는 사유 DBMS 엔진보다, 이를 위한 자원(예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지원, 프로그래밍 지원) 많은 비용을(몇몇은 배에서 배의 비용이라고 보고한 있다) 사용하고 있다. 부가 비용은 관리성 측면에서만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약점을 보충하기 위한 추가 기능성을 부가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서도 초래된다. 향후 동안 OSS DBMS 엔진이 성숙해 가고(기능성, 확장성, 관리성 부가), 이의 관리를 위한 보다 많은 제품이 가용해 짐에 따라, Gartner 이의 소유총비용이 사유 엔진 이하로 적어질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기술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조직들은 미래에 대한 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고, 추가적 리스크를 수용할 태세가 되어있다고, Gartner 생각하고 있다.

 

3. 어떤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이 OSS DBMS 배치에 적절한가?

OSS DBMS 배치를 수용할 있는 애플리케이션 유형은, 기술적 수준과 조직에서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는 리스크의 양에 따라 상이할 것이다. 보통 수준의 전문성을 가진 조직에서는, 단순하며 중대하지 않은 프로젝트에 대해 OSS DBMS 사용할 것이 권고되는 바이다. 내부 IT 프로젝트(예시: IT 자산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여타 비공개 직면 애플리케이션) 좋은 선택의 사례라 하겠다. 이를 통해 조직은 OSS DBMS 취소해야 하는 리스크 없이 중대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이 가능하게 성숙하는 시점까지 필요한 전문성 수준을 획득할 있게 것이다. OSS DBMS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 제공에 특별히 활용 가치가 높다. 이에 대한 사례로는 도시 버스 스케줄, 고객을 위해 품목 카탈로그를 원하는 소매업자, 적절한 비행을 모색하는 항공사 등을 있다. 고객이 일단 항공편을 예약하거나 품목을 구매하면,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사유 DBMS 변환한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리스크 수용 자세가 갖추어진 조직들만이, 중요 프로젝트에 OSS DBMS 엔진 사용을 착수해야 한다.(종종 언론으로부터의과장 사례가 발견되며, 이를 통해 기업 관리 간부진이 OSS DBMS 모든 곳에 사용될 있다고 믿게 있는 예시가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4. 주요 DBMS 프리 버전이 OSS DBMS 도입 추세를 저속화하거나 멈추게 것인가?

대답은그렇지 않다이다. 일부 소규모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무료의 사유 DBMS 진중한 선택이다. 하지만, 이들 모두는 제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예시: CPU 크기, 지원되는 메모리 양과 데이터베이스 사이즈) 조직이 이러한 제한점 이상으로 넘어섰을 때는, 사유 DBMS 대한 상업 라이선스를 반드시 구매해야만 한다. OSS DBMS에는 이와 같은 제한점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업무량으로 확대될 있다. 소규모 애플리케이션을 가진 기업들을 비롯하여 DBMS 대한 실험을 원하는 모든 이들과, 개발에 대해 무료 DBMS 원하는 창업 소프트웨어 업체에게 무료 제공 사안들은 만족스러울 것이다. 그러나 내부 구축 제한점을 가진OSS DBMS 대해서도 동일한 쟁점이 적용될 있기 때문에, 사유 DBMS OSS DBMS 도입의 성장 추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는 전망되지 않는다.

 

5. 전통적 사유 벤더들이 OSS DBMS 획득할 경우, 이는 사유화 것인가?

Gartner 그런 일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있다. 월간 수천 건의 OSS DBMS 엔진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OSS 커뮤니티의 두려움은, 비록 제품은 OSS 영역에 속해 있을지라도, 사유 벤더들이 코드 베이스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 벤더가 OSS 영역으로부터 엔진을제거하려는 시도를 경우(, 소스 코드 공급을 중단하고, 라이선스 형식으로 변경하는 ), 원래의 GPL(일반 용도 라이선스: general purpose license) 분기현상(forking) 가능하게 한다. , OSS 커뮤니티는 코드를 코드 베이스를 분열시켜, 벤더측에 기록되는 없이 이를 OSS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OSS 커뮤니티가 제품에 대한 분기현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촉발하여 통제권을 상실하는 것보다는, DBMS OSS 라이선스를 지속하는 것이 벤더에게도 최상일 것이라는 Gartner 견지이다. 최상의 예시로는 IBM Cloudscape DBMS 있다. IBM 이를 재판매를 위한 상업적 라이선스로 제공하고 있지만, Derby라는 명칭을 가진 완전한 OSS로서 Apache 제품군에 역시 배치해 놓았다. IBM 양측 버전에 있어 모든 커뮤니티가 수용할 있는 변경을 편입하고 있기 때문에, DBMS 양측 모두에게 최선으로 남을 있게 되었다.

 

6. 상이한 OSS 라이선스 모델은 OSS 모델에게 위협 요소인가?

라이선스 모델에는 가지가 존재하는데, 이는 GPL(상업 용도 라이선스) GPL 수정 버전(OSS 제품에 대한 소스 코드 권리를 소유한 벤더가 사용) 이다. Gartner 이들 비표준 라이선스들이 OSS 제품에 위협이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있다. 상업용 라이선스를 가지는 것은 일반적인 것이며, 따라서 만약 OSS DBMS 재판매를 위한 제품에 사용될 경우, OSS DBMS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벤더는 라이선스에 대해 지불할 의무가 발생한다. 실제 논점은 소스 코드에 대한 소유권이라고 있다. 실제 소스 코드 권리는 OSS 커뮤니티(순수주의자들의 관점) 있지 않고, OSS DBMS 벤더들(예시: Ingres, MySQL, Oracle's Berkeley DB) 가지고 있다. 경우, 벤더가 소스 코드에 대한 유일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은 일반 GPL에서 수정된 버전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Oracle에서 구입한 InnoDB 제품이 포함된다. InnoDB 여전히 OSS이며, MySQL 대한 연계 파일 시스템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DBMS 소스 코드는 여전히 OSS이고, 무료 다운로드가 가용하다.

 

7. 조직 내부에서 OSS DBMS 대한 통제권을 상실할 수도 있는가?

물론이다. 대부분의 조직 전반에 Microsoft Access 사용이 어떻게 되었는 상기해 보라. 수천개의 작은 Access 데이터베이스가 보안, 통제, 신뢰성 또는 컴플라이언스가 극소수이거나 전무한 상태로 조직 전체에 퍼져있다. OSS DBMS 엔진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있기 때문에, 동일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의 여지가 존재한다. 조직들은 데스크톱이나 기업 통제 모델 외부의 어디에서나, 모든 DBMS 사용에 대해 통제할 있도록 반드시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전망

오픈 소스가 아닌 사유 DBMS 엔진이 훌륭한 지원 확장성과 보다 다양한 관리/개발 도구를 제공할 것이므로, 2007년까지, 오픈 소스 DBMS 엔진은 중대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사용될 것이다.(확률 0.7) 그렇지만 쟁점은 전체 OSS DBMS 도구 벤더들에 의해 대처될 것이며, 향후 3~5 사이 사라질 것이다. 2009년까지, OSS DBMS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최상위 다섯 가지 DBMS 선택 사양 하나로 고려될 것이다.(확률 0.7)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