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울이 고린도에서 아굴라와 함께 거하며 일할 수 있었던 동기는?
[답] 장막을 만드는 일로 업이 같았다 (행18:2)
2.  미문에서 앉은뱅이를 일으킨 후 베드로의 설교(행3:12~26)에서 다음이 가리키는 것은 누구입니까?
①하나님의 종, ②거룩하고 의로운 자, ③생명의 주, ④선지자, ⑤아브라함의 씨
[답] 예수 그리스도
3.  제자들을 처음으로 '그리스도인(Christian)'이라고 불렀던 곳은?[답] 안디옥 (행11:26)
4.  베드로는 솔로몬의 행각에서의 설교에서 유대인들을 '언약의 자손'이라고 칭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어떤 언약을 하셨으며, 또 그 언약의 성취는 유대인들에게 어떤 복이 되었습니까?
[답] 언약 : 아브라함의 씨를 인하여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라는 언약(행3:25)
성취 : 예수 그리스도를 유대인에게 "먼저" 보내사 돌이켜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행3:26)
5.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과 바나바는 그들의 행적-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을 시기하는 유대인들에게 복음이 이방을 향하게 된 동기를 어떻게 설명했습니까?
[답] 하나님의 말씀이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였노라 (행13:46)
6.  베드로가 욥바의 시몬이라는 피장의 집 지붕에서 기도하다가 본 환상의 의미는?
[답]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이방인들)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행10:15)
7.  에베소에서 성[문] 사도행전에 등장하는 세 사람의 아나니아를 설명하시오.
[답] ① 삽비라의 남편 :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다가 하나님의 노가 임하여 죽음.
② 다메섹에 살던 제자 : 하나님의 명령으로, 보지 못하는 사울을 다시 보게 하고 세례를 주었음.
③ 대제사장 : 변사 더둘로와 함께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을 고소했음
8.  복음이 이방 땅으로 전파된 역사적인 동기는?
[답] 예루살렘 교회가 핍박(특히 스데반 사건)을 받으면서 사람들이 흩어졌다. (행8:1-4,11:19)
9.  고넬료와 그 권속들은 언제(무엇을 할 때) 성령을 받았습니까?[답] 말씀 들을 때 (행10:44)
10.  바울과 실라가 빌립보에서 감옥에 갇힌 이유는 (누가, 왜)?
[답]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에게서 귀신을 내어 쫓으니 점을 치지 못하게 되매 그 주인들이 자기 이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행16:19)
11.  스데반은 공회에 모인 무리를 가리켜 어디와 어디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이라고 했습니까?
[답] 마음과 귀 (행7:51)
12.  일곱 집사를 택한 동기는?
[답] 제자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서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측의 과부들이 매일 구제에 빠진다고 히브리파 유대인들을 원망하므로, 사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은 불가하게 여겨 일곱 집사를 택하여 구제하는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사도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에 전무하려고... (행6:1-4)
13.  스데반이 공회에 모인 사람들에게 한 설교(행7:2~53)에 등장하는 구약의 주요인물은?
[답] 아브라함(행2-8), 이삭, 야곱, 요셉(행8-16), 모세(행17-36), 아론, 여호수아, 다윗, 솔로몬
14.  헤롯 왕이 가이사랴에서 충이 먹어 죽은 직접적인 이유는?
[답] 백성들이 헤롯 왕의 말을 신의 소리라고 추켜 세웠지만 그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않았기 때문에 (행12:22-23)
15.  바울 전도여행의15.  본거지는 어디였습니까? [답] 안디옥
16.  사도행전에 순교의내용이기록되어있는 두 사람은?
[답] 스데반(행7:60), [요한의 형제] 야고보(행12:2)
17.  베드로가 사마리아의 마술사 시몬에게 회개하라고 꾸짖은 이유는?
[답] 하나님의 선물(성령)을 돈을 주고 사려고 했기 때문에 (행8:20)
18.  베드로는 오순절 설교에서 어떻게 하여야 성령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까?
[답]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면 (행2:38)
19.  바울은 어디로 가던 길에서 예수님을 만나 회심하였습니까?[답] 다메섹 (행9:2)
20.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했다고 거짓 증인들의 모함을 받은 스데반이 전했던 두 가지 내용은?
[답] 나사렛 예수가 ①성전을 헐고 ②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율법)를 고치겠다고 한 말 (행6:14)
21.  베드로는 가룟 유다 대신 사도의 직분을 맡을 자의 조건을 어떻게 제시했습니까?
[답]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 (행1:21-22)
22.  천사는 백부장 고넬료에게 무엇과 무엇이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한 바가 되었다고 하였습니까?
[답] 기도와 구제 (행10:4)
23.  가룟 유다 대신 열 두 사도에 가입된 사람은?
[답] 맛디아 (행1:26)
24.  누구입니까?
① 베드로가 무교절에 헤롯왕에게 잡혔다가 주의 사자의 도움으로 옥을 나와서 갔던 곳은 바로 이 사람의 모친 집이었습니다. (행12:12)
② 바나바와 바울이 구제를 위해 예루살렘에 왔다가 이 사람을 데리고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행12:25)
③ 바나바와 바울의 1차 전도여행 때 수종자로 좇았습니다. (행13:5)
④ 바울 일행이 바보에서 버가로 가는 사이 이 사람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행13:13)
⑤ 바울의 2차 전도여행은 이 사람 때문에 바나바와 갈라섰습니다. (행15:37)
⑥ 바울과 재결합하여 동역하다가 함께 로마에서 투옥된 적도 있습니다. (골 4:10)
⑦ 바나바의 생질입니다. (골 4:10)
⑧ 바울이 죽은 후에는 베드로와 동역하면서 신약의 두번째 복음서를 기록했습니다.
[답] 마가라 하는 요한
25.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어떤 점에서 더 신사적이었습니까?
[답]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함 (행17:11)
26.  사도행전 1장 8절의 말씀대로 복음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해졌습니다. 사마리아에 복음 전파를 시작한 사람은?[답] 빌립 (행8:5)
27.  누구입니까?
① 모친은 유대인이고, 부친은 헬라인입니다. (행16:1)
②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받는 사람이었습니다. (행16:2)
③ 바울이 2차 전도여행에 동참시켰습니다. (행16:3)
④ 유대인들과의 갈등을 고려하여 헬라인이지만 바울이 할례를 행했습니다. (행16:3)
⑤ 바울이 아덴으로 떠났을 때 실라와 함께 베뢰아에 남았습니다. (행17:14)
⑥ 고린도에서 바울과 다시 합류했습니다. (행18:5)
⑦ 바울이 에베소에서 드로아로 가기 전에 미리 드로아에 가서 기다렸던 동역자들 중 하나입니다. (행20:4)
⑧ 바울이 "믿음 안에서 참 아들"이라고 했습니다. (딤전 1:2) [답] 디모데
28.  성령이 강림하여 성령 충만의 역사가 일어났던 이스라엘 민족의 절기는? [답] 오순절 (행2:1)
29.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특히 싫어했던 사도들의 행적은? [답] ① 백성을 가르치는 것 ② 부활의 도를 전하는 것 (행4:2)
30.  사도행전은 누가 누구에게 쓴 글입니까?
[답] 누가 → 데오빌로 (행1:1)
31.  2차전도여행에서 바울과 바나바가 갈라서게 된 원인은?
[답] 바나바는 마가 요한을 데리고 가고자 했지만, 밤빌리아 버가에서 여행을 포기했던 것을 이유로 바울이 거부했기 때문에... (행15:36-41)
32.  대제사장과 사두개인 당파가 다 마음에 시기가 가득하여 사도들을 잡아 옥에 가두었습니다. 그 후 주의 사자의 도움으로 옥에서 나가 성전에서 백성들을 가르치는 사도들을 다시 잡아 왔지만 강제로 하지는 못한 이유는?
[답] 백성들이 돌로 칠까 두려워서 (행5:26)
33.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빌립보에서 여자들과 기도처를 찾다가 바울을 만나 세례를 받고 그 일행을 강권하여 집으로 청했던 여자는?[답] 루디아 (행16:14)
34.  공회가 힐난할 말이 없어 석방할 때, 예수의 이름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위협에 대한 베드로와 요한의 대답은?
[답] ①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행4:19)
②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행4:20)
35.  베드로가 방언으로 예수를 증거하다가 지방에서 올라온 유대인들에게 의혹과 조롱을 받았을 때, 요엘서를 인용(행2:17-21/욜2:28-32)한 이유는?
[답] 성령강림에 대한 구약의 성취를 밝히고, 초자연적 현상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님을 변호하기 위해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서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전하려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