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쓰게 되면서 평상시에 읽는 책 정보를 아이폰에 있는 iReaditNow 앱을 이용해서 관리해왔습니다. 일고 싶은 책, 읽고 있는 책, 읽은 책 및 그 책들과 관련된 자료들-밑줄친 부분들(Underlines), 노트들(Notes) 등등...

 

그런데 책 정보가 좀 쌓이면서 이 자료들을 제 개인PC로 내려받아서 정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 찾아보니 iReaditNow 앱 안에 관련 정보가 있더군요. 잘됐다 생각하고 해봤는데... 엑셀로 자료를 읽어 들일 때 에러가 나거나 한글이 자꾸만 깨져 보이고 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사실 다른분들도 거의 이와 동일하게 하시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않되신다면 제가 사용했던 방법을 참고로 다양하게 적용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본인 계정정보 확인하기

    앱에서  기타-Settings-Sync Options-Eidt Profile 에서 설정된 이메일 확인. 비번은 각자 기억하시죠?!

 

 

2 기본자료 다운로드하기

   http://ireaditnow.net/exportdata.html 에 접속해서 위에서 확인한 이메일과 비번을 입력하고 Stpe2에 있는 Book, Underline, Note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탭으로 구분된 CSV화일로 저장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화일 변환하기

    다운받은 화일을 냥 엑셀에서 열면 문자 엔코딩의 문제로 한글이 모두 깨져보입니다. 이 화일들을 다른 텍스트에디터에서 한번 열어서 다시 저장해준 다음 엑셀에서 iReaditNow에서 알려주는 외부데이터가져오기 방법을 사용해서 열어야 합니다.

    저는 Editplus를 사용했는데요, 개인적으로 다른 에디터가 있으시면 그걸 쓰시면 됩니다.(에디터에서 다운받은 csv 화일을 열었을 때 한글이 제대로 보여야 합니다) 다만 hwp는 제가 잘 몰라서 그런가 않되더라구요...

 

   Editplus에서 파일을 열은 후 파일-새이름으로 메뉴를 열어서 메뉴의 맨 아래에 있는 인코딩을 ANSI로 변경해준다음 저장합니다.

 

4. 엑셀에서 외부데이터가져오기

    엑셀을 실행하고 새로운 화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엑셀 메뉴 중  데이터-텍스트 를 눌러서 해당 화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텍스트 마법사 라는 3단계 선택창이 뜨는데 여기서 하나씩 선택해주면 됩니다.

 

    1단계에서 구분 기호로 분리됨, 949:한국어 가 선택된 것을 확인하시고 맨 아래 다음 클릭. (3번항목을 잘 하셨다면 엔코딩이 949:한국어여야 합니다)

    2단계에서 구분기호에서 탭(T)이 선택된 것을 확인하시고 그 옆에 있는 텍스트 한정자(Q)를 {없음}으로 변경해줍니다.

    3.단계에서 열 데이터 서식을 텍스트(T) 로 선택해주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iReaditNow에서 입력했던 자료가 한글로 잘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1. 2014.02.18 23:33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itislord.tistory.com BlogIcon itislord 2014.03.26 10:19 신고

    앗! 제가 댓글을 오늘에서야 봤네요.. 시간이 많이 되서 해결하셨을거 같은데 바로 도움을 못드려서 너무 죄송하네요.
    대부분의 경우 어떤 브라우저든지 브라우저에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빠르기는 브라우저의 설정 중 자동완성 부분을 재설정하시거나 전체 설정을 초기상태로 돌리시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