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쓰게 되면서 평상시에 읽는 책 정보를 아이폰에 있는 iReaditNow 앱을 이용해서 관리해왔습니다. 일고 싶은 책, 읽고 있는 책, 읽은 책 및 그 책들과 관련된 자료들-밑줄친 부분들(Underlines), 노트들(Notes) 등등...

 

그런데 책 정보가 좀 쌓이면서 이 자료들을 제 개인PC로 내려받아서 정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 찾아보니 iReaditNow 앱 안에 관련 정보가 있더군요. 잘됐다 생각하고 해봤는데... 엑셀로 자료를 읽어 들일 때 에러가 나거나 한글이 자꾸만 깨져 보이고 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사실 다른분들도 거의 이와 동일하게 하시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않되신다면 제가 사용했던 방법을 참고로 다양하게 적용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본인 계정정보 확인하기

    앱에서  기타-Settings-Sync Options-Eidt Profile 에서 설정된 이메일 확인. 비번은 각자 기억하시죠?!

 

 

2 기본자료 다운로드하기

   http://ireaditnow.net/exportdata.html 에 접속해서 위에서 확인한 이메일과 비번을 입력하고 Stpe2에 있는 Book, Underline, Note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탭으로 구분된 CSV화일로 저장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화일 변환하기

    다운받은 화일을 냥 엑셀에서 열면 문자 엔코딩의 문제로 한글이 모두 깨져보입니다. 이 화일들을 다른 텍스트에디터에서 한번 열어서 다시 저장해준 다음 엑셀에서 iReaditNow에서 알려주는 외부데이터가져오기 방법을 사용해서 열어야 합니다.

    저는 Editplus를 사용했는데요, 개인적으로 다른 에디터가 있으시면 그걸 쓰시면 됩니다.(에디터에서 다운받은 csv 화일을 열었을 때 한글이 제대로 보여야 합니다) 다만 hwp는 제가 잘 몰라서 그런가 않되더라구요...

 

   Editplus에서 파일을 열은 후 파일-새이름으로 메뉴를 열어서 메뉴의 맨 아래에 있는 인코딩을 ANSI로 변경해준다음 저장합니다.

 

4. 엑셀에서 외부데이터가져오기

    엑셀을 실행하고 새로운 화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엑셀 메뉴 중  데이터-텍스트 를 눌러서 해당 화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텍스트 마법사 라는 3단계 선택창이 뜨는데 여기서 하나씩 선택해주면 됩니다.

 

    1단계에서 구분 기호로 분리됨, 949:한국어 가 선택된 것을 확인하시고 맨 아래 다음 클릭. (3번항목을 잘 하셨다면 엔코딩이 949:한국어여야 합니다)

    2단계에서 구분기호에서 탭(T)이 선택된 것을 확인하시고 그 옆에 있는 텍스트 한정자(Q)를 {없음}으로 변경해줍니다.

    3.단계에서 열 데이터 서식을 텍스트(T) 로 선택해주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iReaditNow에서 입력했던 자료가 한글로 잘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