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했던 그 친구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 토마스 A. 슈웨이크 저/ 서현정 옮김 (위즈덤하우스)

[성공비결 1. 처음부터 뚜렷한 목표를 세우지 않느다]
성공한 사람 100인에게 질문 : 처음부터 확실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예  5 % <  아니오 95 %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에 집착하지 않는다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야망은 컸지만 성공을 위해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적은 없다는 사실이다. 더 놀라운 것은 대다수가 특정한 목표에 지나치게 집착할수록 오히려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믿는다 (20)    [집착]이라는 점에 포인트가 있는 듯하군..

어떤 자리에 오르겠다라고 떠들고 다닌다고 성공할 수 있는게 아니다.
능력있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정해진 시간 안에 특정한 직함을 달겠다는 야망을 품는 것이다(22)

두가지 공통점 -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한 추진력을 갖췄다. 성공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23)

지금 손에 쥔 일을 열심히 하면서 내 능력을 보여주라.
너무 천천히 올라가는 사람은 자신을 지나치게 방어하는 사람으로 실패와 실망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 있는 사람이다.(26)     꼭 내 얘기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드는군..ㅋ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은 현재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기회를 노리는 것이다.(27)

현재 서 있는 자리보다 한두 계단 위를 계속 쳐다보면 끊임없이 좌절하게 된다. 그로 인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일삼게 된다.
야망을 품되 집착은 피해라. 구체적인 목표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목표 밖에 있는 또 다른 기회를 놓치게 된다. 언제 어디서 기회가 찾아올지 아무도 모른다.(28)

지나치게 구체적이고 경직된 목표에 집착하는 것은 몰락의 지름길이다.(31)


[성공비결 2. 환상은 일찍 접고 잘할 수 있는 일만 한다.]
성공한 사람 100인에게 질문 :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밑는다
                                         예  5 % <  아니오 95 %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꿈도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낙관론에 현실 감각을 더해야 한다.(33)

최고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는데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이다.(34)

인생 초기나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기에 모국은 물론이고 가능하다면 외국까지 두루 여행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에 필수적이다.(35)   난 왜 대학 때 여행(국내든, 해외든) 해볼 생각을 못했을까나????  요즘들어 자전거 타면서 자전거로 여행하는 사람들 여행기를 읽노라면 내가 대학,청년 시절에 여행한번 제대로 다니지 않았다는 사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최고의 자리에 올라 최고의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되도록 일찍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기 바란다.(37)  내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내가 잘하는 분야는 무엇이지????  거참... 어떻게 찾나???

다양한 분야에서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취미(39)   난 취미라고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무슨 독서, 영화보기 뭐 이런거 말고.... 수집하는거나, 운동이나, 뭐 또 없나?

학교 성적으로 자신의 가능설을 판단하지 마라. 최고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영리해야 한다. 하지만 전과목에서 1등일 필요는 없다.
자신의 재능을 찾아냈다면 적극적으로 그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 (41)    그 재능을 가지고 이룰 목표를 지나치게 한정해서 정하지 말고 범위를 넓게 봐야한다.


[성공비결 3. 짜여진 계획보다 융통성이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 100인에게 질문 : 융통성이 성공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
                                         예  96 % >  아니오 4 %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일을 찾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44) 
정말 그래..맞어맞어.... 날 필요로 하는 일이 뭐가 있나?  집? 직장? 교회? 또 다른 그 어딘가? 날 필요로 하는 그 어딘가가 어딜까?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싶다면 회사의 특정 부서를 고집해서는 안 된다.(44)

자신의 필요에 맞게 이리저리 비틀어서 시간을 활용한다.(46) 난 시간 활용이 어떤가? 이거 요새는 영화,만화나 보고...반성반성!!!  새로운 마음으로다가!!!

일을 하는데 있어 18개월에서 30개월까지가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정점이다. 그 시기가 넘어가면 풀빵을 찍어내듯 똑같은 결과만 나오기 십상이다.(46)

동료와 부하직원에게 프로젝트가 성공했을 때 어떤 보상이 따르는가를 미리 알려준다. 아름다운 미래를 미리 보여준다.(47)

당근은 자주 이야기하고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하지만 채찍은 암시만 할 뿐 드러내놓고 입에 올려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성공적인 시간통제를 위해서는 일을 깨끗하게 끝낼 줄 알아야 한다.(48)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뿐만 아니라 물질-직업-도 융통성있게 이용할 줄 안다. 최고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 최소한 한번 이상 직업 경로의 방향을 바꾼 경험이 있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려면 리더가 되어야 한다. 처음에는 전문가로 출발하더라도 영원히 전문가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성공을 거두려면 다방면에 걸쳐 지식을 갖춘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경력이 쌓이고 성공을 거듭하기 시작하면 주위에서는 여러분에게 풍부한 리더십에 약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곁들인 존재가 되기를 요구한다.(49)

깊고 좁게 하는 스페셜리스트에 집착하는 것은 스스로 제 목을 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폭넓은 경험이 필요한다.
가급적 폭넓게 활동해야 한다. 책임을 맡은 분야가 넓으면 넓을수록 조직에서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50)  그러고보면 난 정말 좁디 좁은 우물 안에 갇혀있었던게 아닌가 싶다.  책임을 맡은 분야가 넓어야 한다라..... 내가 지금 책임맡은 분야가 몇개나 되나????

[성공비결 4. 운은 매우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 100인에게 질문 : 성공에 운이 많이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예  90 % >  아니오 10 %


최고의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운을 잡아라.(53)

최고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기회를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기회만들기는 매우 섬세한 작업이며 억지로 기회를 만들 수는 없다.
억지로 기회를 만드는 방법 중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 위계질서 무시 이다. 이 방법은 몰락으로 가는 지름이다.(56)

억지로 기회를 만들려다 저지르는 실수 중 또 하나가 직위를 사칭하는 일이다.(58)

담당분야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쌓아두라. 특히 재정과 회계분야 인력들과 교류하라
일반직원부터 최고 경영진까지 골고루 친분을 쌓아두라.(60)

그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모아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하라. 이것이 바로 자연스럽게 기회를 만드는 방법이다.(61)

기회로 위장된 함정을 하는 4가지방법(사업인수를 예로 들어서..)
1. 끈질기게 들러붙는 기회는 일단 의심해야 한다.
2. 인수하고자 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인수 협상 대상자들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
3. 기회를 분석하라 - 프로젝트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라. 아무리 장점이 많아도 단점의 일부를 바로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거래를 체결해서는 안된다.
4. 진짜 기회가 다가왔을 때 경솔하게 굴어서는 안된다. 일생의 기회라는 생각으로 계약서의 사소한 조항에 신경쓰지않다가는 문제에 휘말리게된다.(64)

집단의 위기개인의 기회로 바꿀 줄 알아야한다.(67)


[성공비결 5. 자기 PR은 신중하게 활용한다]
성공한 사람 100인에게 질문 : 자기 'PR'을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높인다
                                         예  28 % <  아니오 72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