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 Internet Protocol Contact Center ) 
1. CTI 란 ?

IPCC(Internet Protocol Contact Center)는 VoIP기술을 응용하여 음성통신을 기존 PSTN망이 아닌 인터넷망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센터 이다.


IPCC를 구현할 경우는 교환장치로 IP PABX 또는 IP GATEWAY가 필요하다.
또한 CTI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CTI SERVER, IVR, 등 주변 장비가 추가로 필요하다.
IP PBX와 IP GEATEWAY는 인터넷망(LAN선)을 통해서 음성을 상호 통화할 수 있는 모듈을 지원하는 교환기이다.
요즘 출시되는 교환기는 이런 모듈을 모두 지원을 하고 있다.
CTI 연동은 PBX방식과 큰차이는 없으며 기능도 비슷하다.
단지, IP를 지원하는 카드가 내장 되느냐의 H/W상의 차이가 있다.
전화기 지원도 IP폰을 지원한다.
그러나 IPCC 방식이 주장하는 비용 절감은 현실성이 현재로는 없다.
아웃바운드 콜센터일 경우는 별정통신사와 연동하여 아웃바운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나
인바운드 콜센터인 경우는 별정통신사의 회선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상담원 전화라인 공사가
필요 없다고 하는 부분은 랜공사로 대치되는 것으로 비용이란 부분하고는 상관이 없다.
향후 인터넷망 보급 및 관련 인프라의 발전 추이에 따라 IPCC는 일반화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그 이유는 통신 인프라의 확장에 따라 IP폰만 있으면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망에 연결하여 사내에서
전화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편리한 음성통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IPCC는 콜센터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신축성,융통성을 제공해 준다.



2. IPCC 구성도

 

3. 기대효과
IPCC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망과 IP Phone만 있으면 장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IPCC는 재택근무 콜센터 및 분산형 콜센터를 구축함으로서 중앙집중으로 인한 비용부담 및
관리의 비효율성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망 및 기업망이 구축되어 있다면 그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여 추가적인 음성통화를
위한 망구성이 필요없다는 장점도 있다.

4. 응용분야


-. 재택근무콜센터
-. 분산형 콜센터
-. 본점과 지사의 인프라를 이용한 콜센터

5. 기능 및 설명


IP컨택센터(IPCC)를 도입하면서, 상담업무에 능통한 전문가들을 재택근무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전화 상담업무 자체가 바로 매출로 연결되는 업무 특성상, 인력채용, 부동산 등에서 많은 경험을 가진 재택근무자를 활용함으로써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에게는 생활정보신문 벼룩시장으로 유명한 미디어그룹 미디어윌은 지난 2004년 IP컨택센터란 용어조차 낯설던 지난 2004년부터 IP컨택센터를 운영해 왔다.

미 디어윌은 현재 부산, 대구, 서울 지역에 걸쳐 IP컨택센터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윌 정보전략실 송문성 팀장은 IP컨택센터 구축으로 우선, 각 지역별로 재택근무를 활성화 하게된 것이 가장 큰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 지역의 경우, 전체 상담원 100여명중에 20% 대인 20여명이 현재 재택근무로 상담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상담업무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상담원들을 재택 근무자로 보충함으로써, 투자대비 높은 효과를 얻고 있다는 설명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