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m = SPam throung Instant Messaging

스핌(spim)은 e메일이 아니라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배달되는 스팸을 말한다.

  네티즌이 친구나 친지와 문자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스피머들이 만든 소프트웨어가 작동되면 컴퓨터 상에서 자동으로 메시지가 뜨고 네티즌은 이 메시지를 친구나 친지가 보낸 것으로 착각해 응답하게 된다.

 아직은 스팸보다 심각성이 덜 하지만 스핌은 매년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다. USA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약 40억개의 스핌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핌이 점점 확산되면서 기업의 컴퓨터 자원을 소진하고 보안 문제를 야기하는 등 업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미국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인 AOL은 자사의 메신저를 활용해 스핌을 대량 발송한 스피머들을 CAN-SPAM법 위반으로 제소해 이 문제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우리나라도 이제 스핌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때다.

--------------------------------------------------------------------

스핌은 전자우편이 아닌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배달되는 스팸을 말한다.
아직은 전자우편을 이용한 스팸 보다는 심각성이 덜 하지만, 스핌은 매년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훼리스 리서치에서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에 5억 개의 스핌이 보내어졌는데 이는 2002년도의 발생량의 두 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USA Today는 2004년 약 40억 개의 스핌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핌이 점점 보편화되어감에 따라, 기업의 자원을 소진하고 보한 문제를 야기하는 등 현재의 스팸 메일과 비슷한 방식으로 업계에 커다란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인스턴트 메신저는 경우에 따라 스팸 메일 발송자들에게 보다 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된다. 우선, 인스턴트 메신저의 즉시성은 보다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링크를 반사적으로 클릭하도록 만든다.
게다가 인스턴트 메신저는 앤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나 방화벽 등을 무사히 통과하기 때문에 상업적 광고는 물론 바이러스나 멀웨어 등을 쉽게 침투시키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
그간 각국 정부나 기업, ISP 등에서는 전자우편 우표 사용제나 Can-Spam Act of 2003과 같은 법률의 제정 등을 통해 스팸에 대항해 싸워 왔다. 스팸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들이 보다 광범위하게 구현되고 보다 효과적으로 발전됨에 따라, 이에 좌절한 스팸 메일 발송자들이 대거 스핌 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스핌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친구들 명단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 온 메시지는 차단하고 오직 아는 사람으로부터의 메시지만이 전달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IT정보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핏(spit)...  (0) 2007.02.26
IT839 3대 인프라 정보보호..  (0) 2007.02.26
어떤게 가망성이 있을까나?....  (0) 2007.02.26

+ Recent posts